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상세검색

문화·탐방

사량대교 건너 칠현산 산행

사량도! 경남 통영시 사량면에 위치한 섬으로 산행과 낚시에 취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다녀왔을 만큼 유명하다. 사량도는 한려해상국립공원인 통영의 서쪽 바다에서 하도, 상도, 수우도가 동서로 사이좋게 이웃하고 있다. 또한 통영시, 고성군, 사천시, 남해군에 둘러싸인 지형 때문에 고려시대부터 수군이 주둔할 만큼 전략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곳이었다.

지난 11월 21일, 청주아름다운산행회원들이 사량도의 칠현산으로 섬 산행을 다녀왔다. 할머니와 할아버지 만난 기쁨에 늦게 잠든 손녀 깰까봐 고양이 걸음으로 집을 나서 청주종합운동장으로 차를 몰았다. 아침 7시에 출발한 관광버스가 중간에 몇 번 정차하며 회원들을 태우고 남쪽으로 향한다. 창밖은 겨울의 길목을 잇는 자욱한 안개가 빛바랜 단풍을 더 초라하게 만든다.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 덕유산휴게소와 산청휴게소에 들르며 부지런히 달려온 관광버스가 10시 25분경 경남 사천시 동금동의 삼천포 사량도여객선터미널에 도착했다.

남는 시간 바닷가 주변을 둘러보고 손녀에게 바다풍경을 보여주느라 영상통화도 했다. 11시에 출항한 여객선이 노송이 우거진 목섬을 돌아서면 오른쪽으로 노산공원과 삼천포항, 사천시와 남해군을 연결하는 5개의 교량이 한눈에 들어온다. 왼쪽으로 멀리 보이는 남일대해수욕장을 구경하다보면 높은 굴뚝에서 연기를 내뿜는 삼천포화력발전소가 눈앞에 다가온다. 주변에 낚시꾼들이 많은 삼천포화력발전소가 고성군 하이면 덕호리에 위치한 것이 아이러니하다.

11시 40분경 상도의 내지에 도착해 사량면사무소가 있는 진촌까지 관광버스로 이동한다. 사량도가 역사와 문화가 깃든 섬이라는 것을 사량면사무소 앞에 늘어선 기념비들이 증명한다. 사량중학교 옆 높은 곳에 엔젤3호가 전시되어 있다. 엔젤호는 남해를 주름잡던 우리나라 최초의 쾌속여객선으로 사고가 겹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바닷가로 가면 건너편으로 하도의 칠현산 줄기가 펼쳐진다.

인구가 많은 상도와 면적이 넓은 하도는 태풍이 불어도 배들이 안전하게 정박 할 수 있는 좁은 해협을 사이에 두고 마주한다. 통영관광포탈에 의하면 사량도의 옛 이름은 박도였다. 상도는 상박도, 하도는 하박도로 부르다 조선 수군의 중요 거점이 되며 두 섬 사이를 흐르는 물길이 가늘고 긴 뱀처럼 구불구불한 형세를 이룬 것에서 사량만호진이라 칭하면서 사량도가 되었다. ‘옥녀봉에 얽힌 비련의 설화에서 변천되었다, 섬에 뱀이 많이 서식했다, 섬의 형상이 뱀처럼 기다랗다’는 이야기도 전해온다.

사량도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사량대교가 지난 10월 30일 개통되었다. 530m의 연도교로 두 섬이 이어지며 소외 받던 하도의 칠현산 등산이 쉬워졌다. 사량대교 위에서 상도의 산줄기와 진촌마을과 마주한 하도의 덕동마을 앞 바다 풍경을 바라본다.

사량대교를 건너 왼쪽의 작살금 방향으로 아스팔트길을 따라가면 철망 밑 좁은 구멍 속으로 계단이 보인다. 그냥 지나치기 쉬운 이곳이 칠현산 등산로 초입이다. 하도를 대표하는 칠현산은 남서쪽으로 뻗은 바위능선을 따라 7개의 봉우리가 솟아 있다. 마치 성을 쌓아 놓은 모습의 봉우리를 여러 번 오르내리지만 비교적 짧은 코스이고 사방이 탁 트여 조망이 좋다. 안내가 부족해 지금 서있는 곳이 어디인지 알 수 없는 게 흠이다. 1봉에서 점심을 맛있게 먹고 한참동안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으며 여유를 부렸다.

칠현산의 최고봉인 칠현봉(높이 349m)까지 날카로운 능선길이 이어져 산행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사량도를 유명하게 만든 지리산에서 옥녀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와 사량대교 주변의 바닷가 풍경을 산행하는 내내 바라보는 것도 일품이다. 분지처럼 산으로 둘러싸인 마을의 풍경이 이채롭고 아내와 함께하는 산행이라 즐거움이 배가 된다.

칠현봉을 지나면 계단을 통해 내려서는 곳도 만난다. 망봉, 마당바위, 용두봉을 지나 읍포마을까지도 짧은 거리가 아니다. 오후에는 맑다는 날씨가 아침보다 더 흐려 조망이 나쁘다. 읍포마을 앞 바다 풍경을 구경하고 3시 50분경 관광버스에 올라 내지항으로 향했다. 5시 10분 배가 출항하기까지 바닷가 주변을 기웃거리며 시간을 보냈다.

흐린 날이라 바다 날씨가 제법 차다. 어두워지니 보이는 것도 없다. 6시경 삼천포 사량도여객터미널에 도착할 때까지 온돌방처럼 따뜻한 2층 선실에서 몸을 지졌다. 삼천포항 근처의 횟집에서 뒤풀이를 하고 7시 40분 청주로 향한 관광버스가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 산청휴게소와 인삼랜드휴게소에 들르며 부지런히 달려 10시 50분경 출발지였던 청주종합운동장 앞에 도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