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상세검색

문화·탐방

아픔만큼 풍경이 아름다운 위도

5월 10일, 청주마당발산악회원들이 부안의 위도로 섬 산행을 다녀왔다. 위도는 30여개의 섬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외딴섬으로 전라북도 서남부 해안에 돌출한 변산반도에서 약 15Km 거리에 위치한다. 채석강과 가까운 격포항에서 여객선으로 50여분 거리의 이곳이 한때 서해훼리호 침몰사건과 방폐장 건설을 둘러싼 주민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어 안타까움이 컸었다.

위도의 명칭은 고슴도치와 닮은 섬의 생김새 때문에 '고슴도치 위(蝟)'자를 써서 붙여졌다. 정금도와는 작은 방조제로 연결되고 북쪽에서 식도가 마주보고 있다. 망월봉(높이 255m)을 비롯하여 파장봉, 도제봉, 망금봉이 200m 전후의 구릉성산지를 이루고 북서쪽의 해안선이 복잡하다. 또한 법성포가 접해 있는 칠산어장의 중심지로 영광굴비의 주산지였으며 홍길동전에 나오는 율도국의 실제 모델로 알려져 있다.

청주체육관 앞은 아침부터 나들이 차량으로 북적여 타고 가야할 산악회 차량을 찾는 것도 쉽지 않다. 7시에 출발한 관광버스가 차창 밖으로 아카시아와 이팝나무가 눈꽃을 만든 멋진 풍경을 보여주며 화장실을 이용하려는 여자들이 길게 줄을 선 호남고속도로 벌곡휴게소에 들른다. 태인IC를 빠져나와 30번 국도를 부지런히 달리는 차안에서 회장님의 인사와 산행일정을 듣는 사이 바다가 나타나더니 9시 55분경 격포항에 도착한다.

격포항여객선터미널(063-581-0023)에서 대원카훼리호와 파장금카훼리호가 격포와 위도 사이를 교대로 오가 10시 30분 파장금카훼리호가 출항하기까지 항구 주변을 기웃거리며 바닷가 풍경을 카메라에 담았다. 이 항로의 해상여객운송 사업자들이 승선자의 신분 확인과 적재차량의 미끄러짐 방지 조치를 하지 않고 운항하다 적발되어 사업정지 처분 받은 것을 뉴스로 보며 안전 불감증을 걱정했었는데 이날은 승선자의 신분을 아주 철저하게 확인하고 출항했다.

빨간색과 흰색의 등대 사이로 격포항을 빠져나가며 주변의 풍경을 바라보니 해무가 채석강을 감춰 바로 옆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고 있는 닭이봉의 정자만 흐릿하게 보인다. 먼 바다로 나간 후 배 위에서 사방을 둘러보니 요술세계에 갇힌 듯 아무것도 보이는 게 없는 고립무원이다. 위도가 가까워지며 일설에 의하면 이곳 해역이 심청전에서 심청이가 바다에 몸을 던진 인당수라는 작은 섬 임수도를 지난다.

위도의 파장금항에 도착하면 플래카드의 문구 ‘쉴 맛나고 놀 맛나는 환상의 섬 위도’가 입구에서 반긴다. 버스로 이동해 산행을 하기로 계획되어 있었지만 위도에 1대밖에 없는 공영버스를 배에서 내려 부지런히 달려간 사람들이 다 차지해 빈자리가 없다. 파장금마을 표석이 서있는 포구를 걸으며 줄에 매달린 물고기와 바다 위를 벗어난 어선 한 척이 작업 나갈 바다를 바라보며 망중한을 즐기고 있는 풍경을 구경했다.

파장금항 방파제 앞에서 개미허리처럼 길게 이어진 바위로 올라서며 산행이 시작된다. 눈앞으로 보이는 식도의 풍경을 구경하고 산으로 향하면 비교적 평탄한 산길이 이어진다. 하지만 섬 산행은 해수면에서 시작하여 유난히 산행 거리가 길게 느껴진다. 방파제에서 1.3㎞ 거리에 있는 파장봉(높이 162m)으로 가며 파장금항 주변과 바다 건너편의 식도를 내려다본다.

파장봉에서 1.4㎞ 거리에 있는 위도의 최고봉 망월봉(높이 255m)으로 가며 시름교를 건넌다. 시름교를 지난 산길에서 바라보는 파장봉과 시름교, 시름마을과 식도, 망월봉과 동쪽 바다의 풍경이 멋지다. 구름 한 점 없이 맑고 바람 한 줌 없는 더운 날씨라 땀이 흘러내린다. 제법 널찍한 망월봉 정상에 쉼터로도 좋은 팔각정자가 있다.

위도는 구릉이 완만한 산과 아름다운 해안으로 이뤄진 섬이라 산행하는 내내 산봉우리를 오르내리고 봉우리 사이의 도로위에 설치한 출렁다리를 건넌다. 망월봉에서 내래서면 개들넘교 좌우로 풍경이 멋진 동쪽 해안, 위도의 중심지인 진리마을과 정금도가 한눈에 들어온다. 개들넘교를 건너 산위에서 만나는 도제봉(높이 152m)은 표석이 없다. 도제봉과 망금봉 사이의 치도교에서 포장도로를 따라 진리마을로 향한다.

홍길동이 꿈꾸던 이상향 위도는 해안 절경이 아름다운 일주도로를 달리며 바다 풍광을 즐기기에 좋은 여행지로 매년 음력 정월 초사흗날 마을의 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는 용왕제를 지낸 후 띠배를 바다로 떠나보내는 위도띠뱃놀이(중요무형문화제 제82호)로 유명하다. 정금도와 방파제로 연결된 진리마을에 면사무소, 위도중고등학교, 보건지소 등이 있다.

위도는 아픔을 간직한 섬이다. 진리마을에서 파장금항으로 향하는 해안 언덕에 서해훼리호참사위령탑이 서있다. 높이 7m, 너비 8m의 위령탑 뒤편에 그때 생명을 잃은 292명의 이름이 적혀있어 여행으로 들뜬 마음을 가라앉힌다. 서해훼리호 사건은 1993년 10월10일 오전 9시30분경 360명의 승객을 태우고 파장금항을 출항하여 격포로 향하던 여객선이 격랑을 이기지 못하고 임수도 인근에서 침몰한 대형 참사였다. 바닷가에 꽃이 만발한 위령탑 주변은 언제 그런 일이 있었냐는 듯 평온하다.

부안군에서 제일 큰 섬 위도의 파장금항에서 3시 50분 출항한 여객선이 아침에 왔던 뱃길을 되짚어 격포항으로 향한다. 날이 맑아 4시 40분 격포항에 도착할 때까지 뒤편으로 사라지는 위도, 중간에서 만나는 임수도, 먼발치로 보이는 고군산군도, 눈앞에 모습을 드러낸 수성당·격포해변·채석강·닭이봉·봉화봉·불멸의 이순신 세트장 등을 구경했다.

6시까지 자유 시간이 주어진다. 입구의 조형물을 구경하고 낚시꾼들이 늘어선 등대까지 방파제를 걸으며 닭이봉과 채석강의 풍경을 감상했다. 수산시장을 둘러보고 도다리회로 소주도 마셨다. 6시 20분 격포를 출발한 관광버스가 호남고속도로 이서휴게소에 들르며 부지런히 달려 9시 30분경 청주체육관 앞에서 섬 산행을 마무리했다.